오늘 부터 신용 · 체크 카드 포인트 신청… 첫주 는 ‘5 부제’ 적용 – 국민 일보



[ad_1]

신용 · 체크 카드 포인트 형태 의 정부 긴급 재난 지원금 신청 이 11 일 오전 7 시 각 카드사 홈페이지 ·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(앱) 에서 시작 한다. ‘마스크 5 부제’ 처럼 출생 연도 끝자리 에 따른 요일제 가 적용 되며 포인트 는 신청일 로부터 이틀 뒤 지급 된다. 기존 사용 하던 카드 에 포인트 로 충전 된다.

행정 안전부 는 11 일 부터 KB 국민 카드, NH 농협 카드, 롯데 카드, 비씨 카드, 삼성 카드, 신한 카드, 우리 카드, 하나 카드, 현대 카드 등 9 개 신용 카드사 홈페이지 · 앱 에서 재난 지원금 신용 · 체크 카드 충전 신청 을 ​​받는 다고 10 일 밝혔다.

휴대 전화 · 카드 번호 등 으로 인증 해야

신청 은 세대 별로 이뤄지며, 주민등록 표상 세대주 가 본인 명의 의 카드 로만 신청 · 수령 할 수 있다. 즉 세대주 가족 이자 건강 보험법 상 피부양자 (부모 ​​는 예외) 는 세대원 으로 분류 돼 별도 허가 없인 따로 신청할 수 없다. 다만 세대주 의 법적 가족 이 아닌 동거인 은 단독 세대 의 세대주 로 분류 돼 별도로 재난 지원금 을 신청 해야 한다. 신청 시 세대주 는 휴대 전화 나 공인 인증서, 카드 번호 를 통해 본인 인증 을 해야 한다. 인증 뒤 재난 지원금 기부 여부 · 액수 (만원 단위) 를 입력 하면 이틀 뒤 기부 금액 을 제외한 금액 이 신청 카드 에 충전 된다.

신청 초기 에는 출생 연도 별 요일제 가 적용 된다. 단 오는 16 일 부터 마감일 인 31 일 오후 6 시까 지는 요일 과 관계 없이 언제든 신청할 수 있다.

백화점 사용 불가… 카드 사용 실적 인정

포인트 는 편의점 과 프랜차이즈 업체, 하나로 마트 등 거주 광역 지자체 대부분 의 카드 가맹점 에서 사용할 수 있다. 단 백화점 과 면세점, 이마트 와 코스트코 등 대형 마트, 유흥 업소 등 사용 제한 업종 에선 불가능 하다. 교통 · 통신 · 보험료 · 공과금 지불 도 안된다.

평소 처럼 카드 를 사용 하면 자동 으로 재난 지원금 포인트 가 우선 차감 되며, 사용 금액 과 잔액 이 즉시 문자 로 통보 된다. 단 사용 제한 업종 에서 카드 사용 시 이용 대금 이 별도 청구 된다. 재난 지원금 으로 포인트 는 기존 카드사 포인트 와 구별 된다.

재난 지원금 포인트 사용액 은 다음 달 신용 카드 실적 에 포함 된다. 기존 카드 할인 서비스 도 정상 적용 되며, 할인 서비스 적용 시 할인 금액 만큼 재난 지원금 포인트 가 복원 된다. 재난 지원금 포인트 는 8 월 31 일 까지 전부 소진 해야 한다. 사용 하지 않은 잔액 은 국가 와 지자체 로 환수 된다.

한편 오는 18 일 부터 다음 달 18 일 까지는 카드사 연계 은행 의 오프라인 창구 에서 재난 지원금 포인트 충전 신청 을 받는다. 같은 기간 읍면동 주민 센터 를 찾아 선불 카드 또는 지역 사랑 상품권 형태 의 재난 지원금 을 신청 해도 된다.

카드사 들 고객 유치 각축전

카드사 들은 지난 8 일 부터 주말 까지 자사 고객 을 대상 으로 정부 긴급 재난 지원금 신청 관련 휴대 전화 문자 메시지 를 발송 했다. 신청 대상 · 기간 · 방법 등 을 설명 하는 ‘사전 안내’ 형식 이었지만, 목적 은 최대한 많은 사람 이 자사 카드 로 재난 지원금 을 이용 하도록 하는 데 있다.

삼성 카드 는 재난 지원금 신청 고객 에게 스타벅 스나 편의점 모바일 쿠폰 을 제공 키로 하고, 10 일 부터 휴대 전화 문자 메시지 안내 를 시작 했다. 우리 카드 는 휴면 고객 에게 스타 벅스 사용권 지급 혜택 을 주는 행사 를 선보였다.

BC 카드 는 재난 지원금 으로 10 만원 이상 결제 한 고객 중 100 명 을 추첨 해 이용 금액 전액 을 현금 으로 돌려 주고 6 만명 에게 5000 원 을 지급 하는 행사 를 진행 하려다 접었다. 금융 위원회 가 “공적 자금 으로 돈 을 벌려고 해서는 안 된다” 며 카드 업계 에 판촉 행사 자제 를 당부 한 것으로 전해졌다.

오주환 강창욱 기자 [email protected]



[ad_2]