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정치]문 대통령, ‘한국판 뉴딜’ 에 ‘그린 뉴딜’ 보완 지시 … 이르면 주말 4 개 부처 보고



[ad_1]

[앵커]

문재인 대통령 이 이르면 이번 주말 친환경 산업 에 대한 대규모 투자 를 통해 일자리 를 창출 하는 ‘그린 뉴딜’ 에 대한 4 개 부처 보고 를 받습니다.

포스트 코로나 시대 를 대비 하는 경제 대책 으로 문 대통령 이 제시 한 ‘한국판 뉴딜’ 은 ‘디지털’ 과 ‘그린’ 산업 이 주도 하게 될 전망 입니다.

차정윤 기자 가 보도 합니다.

[기자]

문재인 대통령 은 코로나 19 경제 위기 를 극복 하는 ‘한국판 뉴딜’ 의 방향 으로 디지털 과 대규모 국가 사업 을 예고 했습니다.

[문재인 대통령 (5차 비상 경제 회의) : 관계 부처는 대규모 국가 프로젝트로서 이른바 ‘한국판 뉴딜’을 추진할 기획단을 신속히 준비해 주기 바랍니다.]

비 대면 의료 나 온라인 교육 같은 디지털 분야 에 대한 집중 지원 과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 을 맨 앞에 강조 하기 는 했지만, 대규모 국책 사업 의 추진 언급 함께 함께 공사 를 수반 수반 를 를 를 를 를 를 를 수반 뉴딜 ‘아니냐 는 우려 도 제기 됐습니다.

문 대통령 은 이번 주 국무회 의 에서 이런 문제 제기 에 대한 보완 을 주문 했습니다.

최근 화두 로 떠오르고 있는 ‘그린 뉴딜’ 을 ‘한국판 뉴딜’ 에 포함 시켜야 한다는 의견 도 많다 면서 4 개 부처 에 검토 를 지시 했습니다.

‘그린 뉴딜’ 이 그 자체 로 많은 일자리 를 만들 수 있고 국제 사회 도 이 분야 에서 한국 의 역할 을 적극적 으로 원 하고 있다고 강조 했습니다.

‘그린 뉴딜’ 은 녹색 산업 을 뜻 하는 ‘그린’ 과 경기 부양책 을 뜻 하는 ‘뉴딜’ 의 합성어 로 기후 변화 와 경제 문제 를 함께 국가 시설 을 스마트 산단 으로 만들 거나, 친환경 사업 에 대규모 로 투자 하는 개념 입니다.

정부 가 기존 에 추진해 오던 수소 경제 확대 는 물론 교통 이나 건축 에서 의 ‘그린 뉴딜’ 개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.

[문재인 대통령 (취임 3주년 대국민 특별연설) : 공장 차원의 스마트화가 아니라 공단 전체를 스마트화 하는 그런 사업들을 해 나가면 지역경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큰 도움이 되고, 그 과정에 지역 일자리도 많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]

청와대 는 ‘그린 뉴딜’ 사업 이 ‘한국판 뉴딜’ 에 포함 될지, 별도로 추진 할지 정해지지 않았지만, 포스트 코로나 정책 으로 추진 해야 한다는 것이 문 대통령 구상 이라고 설명 했습니다.

국토 교통부 와 환경부, 산업 통상 자원부, 중기 벤처 기업 부 등 4 개 부처 는 이르면 이번 주말 ‘그린 뉴딜’ 을 통한 일자리 창출 효과 를 문 대통령 에게 보고 할 예정 입니다.

YTN 차정윤 입니다.

[ad_2]