재난 지원금 실수 로 기부? 취소 하려면 당일 콜센터 로…



[ad_1]

한 카드사 메인 화면 에 띄워 진 지원금 접수 안내문. 연합 뉴스

“(긴급 재난 지원금 을) 신청할 때 금액 을 적는 빈칸 이 있어서 지원금 신청액 을 입력 하는 줄 알았는데 다시 자세히 보니 기부 금액 이었네요. 헷갈려서 하마터면 전액 기부 할 뻔 했어요. ”

11 일 부터 긴급 재난 지원금 신청 이 시작된 가운데, 이처럼 실수 로 기부 버튼 을 눌러 의도 치 않게 지원금 을 기부 하는 사례 가 이어지고 있다. 이 경우 기부 신청 을 취소 하고 싶다면 당일 카드사 콜센터 로 전화 해 취소 신청 을 해야 한다.

12 일 온라인 커뮤니티 와 사회 관계망 서비스 (SNS) 등에 는 카드사 홈페이지 를 통해 긴급 재난 지원금 을 신청 하는 과정 에서 무심코 기부금 전액 을 기부 하게 됐다며, 해결 방법 을 묻는 글 이 잇따르고 있다.

지원금 을 기부 하려면 ‘기부’ 항목 에 금액 을 입력 하고 확인 버튼 을 눌러야 하는데 이를 지원금 신청 버튼 으로 잘못 알 거나, 기부 동의 ‘선택’ 항목 을 으로 헷갈려 버튼 비자발적 으로 기부 하게 됐다는 불만이 주된 내용 이다. 한 커뮤니티 이용자 는 “아무 생각 없이 동의 버튼 을 계속 누르다 보면 기부 가 돼 버리는 구조” 라며 “마치 실수 를 바라기 라도 하는 듯한 느낌 이라 불쾌 했다” 고 말했다. 전날 9 개 카드사 상담 센터 에도 실수 로 기부 됐다며 신청 을 정정 해달라 는 문의 가 잇따른 것으로 알려졌다.

이처럼 지원금 신청 첫날 기부 취소 문의 가 많았던 데는 정부 가 긴급 재난 지원금 카드 신청 메뉴 안에 기부 메뉴 를 설치 하도록 지침 을 내린 영향 도 있다는 지적 이다. 당초 긴급 재난 지원금 신청 홈페이지 를 구성 할 때 카드 업계 는 지원금 신청 화면 과 기부 신청 화면 을 분리 해, 신청 절차 가 종료 된 이후 뜻 이 있는 만 만 하는 방안 방안 을 했다. 그러나 정부 는 지원금 신청 절차 내에 기부 신청 절차 를 삽입 하도록 지침 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. 정부 가 일종의 ‘넛지 (간접적 유도)’ 효과 를 노린 것이라는 게 업계 의 관측 이다.

만일 의도 치 않게 기부 를 신청 했다면 당일 밤 11 시 30 분 이전 까지 카드사 상담 센터 로 전화 해 취소 절차 를 진행 해야 한다. 이 시간 이 지나면 행정 안전부 로 자료 가 넘어 가기 때문에 취소 가 불가능 하다. 일부 카드사 는 홈페이지 에 기부금 신청 조회 및 기부금 변경 처리 메뉴 를 별도로 만들기 도 했다.

허 경주 기자 [email protected]

공감 은 비 로그인 상태 에서도 가능 합니다



[ad_2]