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ad_1]
긴급 재난 지원금 신청 은 기본적 으로 가구주 가 해야 한다. 지원금 을 받으면 8 월 말 까지 써야 하고 신청 하지 않으면 전액 자동 기부 처리 된다. 지원금 과 관련해 인터넷 주소 (URL) 가 포함 된 메시지 를 받았다 면 100% 사기 이기 때문에 즉시 삭제 해야 한다. 또 병원, 사설 학원 등에 대한 선결제 는 가능 하지만 할부 결제 는 불가능 하기 때문에 유의 해야 한다.
10 일 행정 안전부 와 여신 금융 협회 는 이 같은 내용 을 포함한 긴급 재난 지원금 안내 지침 을 내놨다.
윤종인 행정 안전부 차관 은 “11 일 오전 7 시부 터 카드사 의 PC · 모바일 홈페이지 및 애플리케이션 (앱) 을 통해 재난 지원금 신용 · 체크 카드 신청 이 시작 된다” 고 밝혔다.
◆ 카드사 홈페이지 · 앱 에서 신청
전 국민 을 대상 으로 1 인 가구 40 만원, 2 인 가구 60 만원, 3 인 가구 80 만원, 4 인 이상 가구 100 만원 의 긴급 재난 지원금 이 지급 된다. 이 중 기초 생활 보장 대상 가구 등 285 만 5000 가구 에 현금 1 조 3000 억원 지급 이 완료 됐다. 현금 지급 대상 이 아닌 일반 가구 는 신용 · 체크 카드, 지역 사랑 상품권, 선불 카드 가운데 선택해 지급 받을 수 있다. 신용 · 체크 카드 충전 방식 의 경우 11 일 부터 신청 이 시작 되며 지역 사랑 상품권 · 선불 카드 등 은 18 일 부터 신청 을 받는다.
신용 · 체크 카드 충전 은 주민등록 표상 가구주 본인 이 각 신용 카드사 홈페이지 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가구주 본인 명의 의 카드 로 지급 된다.
대상 카드사 는 KB 국민, NH 농협, 롯데, 비씨, 삼성, 신한, 우리, 하나, 현대 카드 등 9 개 사다. 씨티 카드 등 일부 카드 는 제외 된다.
15 일 까지는 마스크 5 부제 와 동일 하게 요일제 가 적용 되며 16 일 부터는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다.
예 를 들어, 월요일 에는 출생 연도 끝자리 가 1, 6 인 사람들 이 해당 되고, 화요일 에는 2, 7 인 사람들 이 해당 되는 식 이다. 온라인 신청 시 본인 인증 방식 은 공인 인증서 뿐 아니라 휴대폰 또는 카드 번호 인증 도 가능 하다.
카드사 홈페이지 등에서 지원금 을 신청할 때 본인 이 원하는 금액 을 기부 할 수 있다. 만원 단위 로 지원금 전액 까지 기부 가능 하며, 기부 한 금액 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 을 사용할 수 있다.
◆ 선불 카드, 주민 센터 에서 신청
18 일 부터는 카드사 와 연계 된 은행 창구 에 직접 방문해 신청할 수도 있다. 신용 · 체크 카드 로 재난 지원금 을 이용 하면 사용 즉시 문자 로 통보 돼 이용자 가 언제든지 잔액 현황 을 실시간 으로 체크 할 수 있다. 포인트 적립, 전월 실적 적용, 청구 할인 등 사용 하는 카드 의 모든 혜택 을 동일 하게 받을 수 있다. 충전 된 금액 은 8 월 31 일 까지만 사용 이 가능 하며 미사용 잔액 은 국가 와 지방 자치 단체 로 환수 된다.
신용 · 체크 카드 로 충전 되는 재난 지원금 은 백화점, 면세점, 기업형 슈퍼마켓 을 포함한 대형 마트, 대형 전자 판매점, 온라인 전자 상거래, 상품권 · 귀금속 등 환금성 을 살 수 있는 업종, 유흥업, 마사지 등 위생 업, 골프 연습장 등 레저 업, 사행 산업, 불법 사행 산업 등에서 는 이용 이 제한 된다.
조세, 공공 요금, 보험료, 교통 · 통신비 등 카드 자동 이체 등에 도 사용할 수 없다. 각종 편의점 · 제과점 등 프랜차이즈 의 경우 에도 해당 지역 에 사업자 등록 을 한 점포 에서만 이용 이 가능 하다.
예 를 들어 스타 벅스 의 경우 본사 소재지 가 있는 서울 에서는 지원금 으로 결제 가 가능 하지만 다른 지역 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.
◆ 8 월 말 까지 안 쓰면 자동 기부
또 해당 광역 시도 단위 에서만 이용 이 가능 하다. 서울 거주자 가 충전 한 신용 카드 포인트 는 서울 내 에서만 이용 이 가능 하다는 의미 다. 긴급 재난 지원금 신청 후 주의 해야 할 점이 있다.
지원금 신청 이 한 번 완료 되면 다른 카드사 로 변경할 수 없다. 또 카드사 는 스 미싱, 파밍 등 온라인 사기 를 예방 하기 위해 휴대 전화 문자, 이메일 등에 인터넷 주소 링크 를 발송 하지 않기 때문에 주소 가 포함 된 메시지 를 받은 경우 열지 않고 즉시 삭제 하는 게 바람직 하다. 긴급 재난 지원금 을 신청 한 신용 카드 를 제 3 자 와 주고 받는 등 부정 유통 하거나, 가맹점 에서 긴급 재난 지원금 카드 를 사용 한다는 이유로 가격 을 다르게 받는 이른바 바가지 행위 금융법 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수 지원금 은 할부 가 아닌 무조건 일시불 로만 사용 가능 하다.
[박승철 기자 / 한상헌 기자][ⓒ 매일경제 & mk.co.kr,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]